생활정보

지역건강보험료 계산법 [2023년]

라이프 사전 2023. 4. 5.

갑작스런 해고로 직장을 그만두면서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자격을 잃으면서 지역건강보험료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런데 건강보험료는 직장가입자 납부 금액보다 지역가입자가 더 높았습니다. 이유는 소득 및 재산 수준에 따라서 다르게 책정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지역건강보험료 계산법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역건강보험료 계산법

국민건강보험 지역건강보험료 계산법 같은 경우 지역 내 건강보험 가입자의 소득 및 재산 등을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이에 따라서 소득이 높고 재산이 많다면 직장건강보험료 보다 높은 보험료를 부담하게 될 수 있습니다.

지역건강보험료 계산법
지역건강보험료 계산법

 

지역건강보험료 산정 기준
사업 또는 근로소득 연금 및 주택임대 소득 재산금액(주택, 건물 등) 자동차(차량가액)

 

지역건강보험료 계산법 같은 경우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의계산을 통해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버튼을 눌러 이동해 주세요.

 

👉지역건강보험료 계산법 바로가기

 

지역건강보험료 산정 중 차량의 경우 장애인 또는 사용연식이 9년이 넘어가거나 4000만원 미만이라면 계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모의 계산해 보시길 바랍니다.

 

📌항공권 가격비교 사이트 BEST 3

 

항공권 가격비교 사이트 BEST 3

항공권 가격비교 사이트 BEST 3 해외여행 시 빼놓을 수 없는 준비물 바로 항공권입니다. 비행기 티켓만 예약하면 다른 건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인

life.kkss.co.kr

📌최저시급 올랐을까? (2022, 2023 비교 최저시급)

 

최저시급 올랐을까? (2022, 2023 비교 최저시급)

최저시급 올랐을까? (2022, 2023 비교 최저시급)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저시급이 많이 오르면 좋겠지만 매년 사용자 위원과 노동자 위원 협의 후 최종 최저시급이 결정됩니다. 아래 내용

life.kkss.co.kr

국민건강보험 지역건강보험료는 매년 조정됩니다. 그래서 적용 기준에 따라 매년 지역건강보험료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지역건강보험료 계산법 [2023년] 정보였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