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청약통장 금리 알아보기 '예치금 이자' 높을까?

라이프 사전 2022. 11. 15.

청약통장 금리 알아보기 '예치금 이자' 높을까?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좋은 소식은 기존 0.3% 인상입니다. 기존 1.8%에서 2%대로 인상됩니다. 최근 다른 예금보다는 낮은 수준이지만 필요한 통장이기 때문에 그나마 위안이 됩니다.

청약통장 금리
청약통장 금리

이런게 이자를 인상하게 된 배경은 인플레이션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제부터 인상된 금리가 반영되는 것일까요? 아래 내용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청약통장 금리

인플레이션 때문에 이자가 부담되셨죠? 계속해서 기준금리와 시중금리가 올라가고 있어서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부 발표는 11월 8일에 있었습니다. '청약통장 금리'는 현재 1.8%에서 2.1% 인상하고 국민주택채권 발행금리 또한 현재 1.0%에서 1.3%로 인상이 되는 군요.

청약통장 금리 2.1%
청약통장 금리 2.1%

청약통장 금리 인상
기존 : 1.8% 현재 : 2.1%

예를 들어서 청약 통장에 있는 예치금이 1000만원이면 연간 3만원의 이자를 추가로 받게 되는 셈입니다.

그리고 소유권 이전등기 할 때 1000만원 상당의 국민주택채권을 매입한 후 그 즉시 매도할 경우에는 부담금이 약 15만 원 이나 절약할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 예치금은 어디에 쓰일까?

정부는 청약저축, 국민주택 채권에서 조성된 국민들의 예치금을 임대주택 건설, 무주택 서민에 대한 주택 및 전세 자금을 저리에 대출 지원하는 사업도 하고 있답니다. 이밖에 주거복지 사업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 임대주택 건설
  • 무주택 서민 주택, 전세 자금 대출 지원
  • 주거 복지 사업

청약통장 금리 인상 언제부터?

11월 8일에 발표가 있었으며, 11월 중에 청약통장 금리 인상이 반영됩니다. 그런데 국민주택채권 금리 인상은 12월 부터 인점 참고해 주세요.

'이번 금리 인상이 최근 기준금리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나 이는 청약저축 가입자 등의 편익 증진과 함께 기금 대출자의 이자 부담, 기금의 재무건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이라며 권혁진 국토부 주택토지실장이 발표했습니다.

'내년 초 금리 상황, 기금 수지 등을 보아가며 조달, 대출 금리의 추가 조정 여부를 신중하게 다시 검토하겠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인증없이 간단 계산 방법)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계산 방법)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금을 매달 꼬박꼬박 내다보면 은퇴 후 언제부터 얼마를 받을 수 있을까요? 국민연금은 대한민국 정부가 직접 운영하

life.kkss.co.kr

 

평생교육 바우처 '무료 교육 수강' 바우처 카드 신청기간 홈페이지

평생교육 바우처 '무료 교육 수강' 바우처 카드 신청기간 홈페이지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소득층 성인의 평생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정부 복지 혜택입니다. 필자도 올해 신청

life.kkss.co.kr

 

현대카드 상담원 연결 빠르게 하는 방법(현대카드 앱)

현대카드 상담원 연결 빠르게 하는 방법(현대카드 앱)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카드실적을 충족했지만 혜택을 받지 못한 부분에 대해 문의하려고 현대카드 고객센터로 전화를

life.kkss.co.kr

지금까지 청약통장 금리 알아보기 '예치금 이자' 높을까?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