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공복혈당 정상수치 체크: 꼭 알아두세요!

라이프 사전 2023. 8. 15.

음식을 섭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한 혈당 수치를 공복혈당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공복혈당 정상 수치는 70 mg/dL(3.9 mmol/L)에서 99 mg/dL(5.5 mmol/L) 사이에 위치합니다. 공복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것은 당뇨병 예방과 건강 유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식사와 건강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며 혈당 수치를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 꼭 알아두세요!

 

공복혈당 ?

공복혈당은 음식을 섭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한 혈당 수치로 일반적으로 최소 8시간 이상의 단식 후에 측정합니다. 이 값은 혈액 속의 포도당(혈당) 농도를 나타내며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당의 주요 에너지원입니다. 공복혈당은 당뇨병 초기 진단과 혈당 관리에 핵심적인 지표로 활용됩니다. 이 값의 정상 수치는 일반적으로 70 mg/dL(3.9 mmol/L)에서 99 mg/dL(5.5 mmol/L) 사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공복혈당이 100 mg/dL(5.6 mmol/L) 이상이라면 공복혈당장애(Pre-diabetes)로 분류되며 126 mg/dL(7.0 mmol/L) 이상이라면 당뇨병으로 진단됩니다.

 

<스트레스와 관련된 혈당 급증 알고 계신가요?>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영상을 확인해보세요!

 

(클릭)식전에 먹으면 식후혈당 안정되는 음식

 

공복혈당 정상수치

아래는 혈당 수치 범위에 대한 요약입니다.

 

  • 70 mg/dL부터 99 mg/dL까지의 범위는 공복혈당 정상수치로 간주됩니다.
  • 100 mg/dL부터 125 mg/dL까지의 범위는 공복혈당장애(Pre-diabetes)로 분류되며 당뇨병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 126 mg/dL 이상의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됩니다.
  • 혈당이 200 mg/dL 이상이라면 포도당 경구 당부하 검사에서도 당뇨병으로 진단됩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 변동은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이에는 식습관, 신체 활동 수준, 유전적 요소, 스트레스, 약물 등이 포함됩니다. 만약 공복혈당 수치가 정상 범위를 벗어난다면 건강 상태 평가와 당뇨병 예방을 위해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고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당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달콤한 음식도 존재할까요?> 궁금하시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클릭)혈당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 4가지

 

결론

공복혈당은 음식을 섭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한 혈당 수치로 건강 상태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는 보통 70 mg/dL(3.9 mmol/L)에서 99 mg/dL(5.5 mmol/L) 사이에 위치합니다. 이 범위 내에 혈당이 있다면 당뇨병 위험이 감소하며 건강한 혈당 수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마다 혈당 수치는 다를 수 있으며 나이, 신체 활동 수준, 유전적인 영향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만약 공복혈당 수치가 정상 범위를 벗어난다면  당뇨병 또는 당뇨병 전단계인 공복혈당장애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전문가와의 상담 및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며 건강 관리에 주의하는 것은 당뇨병 예방과 전반적인 건강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지역건강보험료 계산법 [2023년]

 

지역건강보험료 계산법 [2023년]

갑작스런 해고로 직장을 그만두면서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자격을 잃으면서 지역건강보험료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런데 건강보험료는 직장가입자 납부 금액보다 지역가입자가 더 높았습니다.

life.kkss.co.kr

 

👉당뇨 수치 내리는 방법 알아보기

 

당뇨 수치 내리는 방법 알아보기

당뇨 수치 내리는 방법은 중요한 과제입니다. 당뇨(diabetes)는 혈당 조절 기능이 손상되어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질환으로 장기간 높은 혈당은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식습관 관리

health.kkss.co.kr

 

👉당뇨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당뇨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당뇨병은 혈당 조절이 어려워지는 대사성 질환으로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는 질병입니다. 잘못된 식습관, 비활동적인 생활, 유전적 요인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조기 발견과 적절한 관리가 필

health.kkss.co.kr

 

지금까지 공복혈당 정상수치 꼭 알아두세요! 정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댓글

💲 추천 글